육아

[아이와 가볼만한곳]화성시 어린이 문화센터

맘다하리 2024. 4. 9. 12:35

요즘 날씨가 너무 좋아서 주말마다 아이들과 갈만한 곳을 매번 찾아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.

주변 엄마들의 추천으로 화성시 어린이 문화센터를 다녀오게 되었는데, 나이가 아직 어려 다양한 체험활동은 하지 못했지만 나중에 다시 가고 싶은 만큼 괜찮더라고요. 

 

화성시 어린이 문화센터에는 아이들을 위해 일반 전시관람, 교육,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습니다. 저희 아이는 48개월 미만이라 관람밖에 되지 않아서 아쉬웠지만 전시프로그램도 다양해서 좋았습니다. 방문은 예약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방문 전에는 꼭 예약을 해야 합니다. 예약은 홈페이지를 통해 하면 되는데, 온라인 예매는 방문 희망일 전일 밤 12까지 가능합니다.

 

이용시간

  • 오전 : 9:30 ~ 13:30(입장마감 11:30까지)
  • 오후 : 14:30 ~ 18:30(입장마감 16:30까지)

이용시간은 오전, 오후로 나누어 지는데, 2시간 전에 입장을 마감하기 때문에 시간을 잘 보고 방문하셨야 합니다.

 

화성시 어린이 문화센터는 별도의 입장요금을 받고 있는데요. 화성시민일 경우에는 등본과 신분증을 보여주면 입장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이외에도 감면 및 할인 조건들은 방문 전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.

구분 금액
화성시민 일반 단체
어린이
(생일 기준 48개월 이상 ~ 12세 이하)
9,000 13,000 7,000
청소년 및 성인
(13세 이상 ~ 64세 이하)
4,000 7,000 면제(교원에 한함)

 

아이들은 48개월 미만이라 무료였지만 저와 신랑은 할인을 받아 할인을 받아 8,000원을 내고 들어갔습니다. 

 

화성시 문화센터는 3층으로 이루어져 각 층마다 다양한 체험과 전시를 하고 있었습니다.

1층에는 다양한 블록들을 활용해서 건축물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었고, 공룡을 테마로 화석을 발굴해 보거나 공룡의 특징들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. 한참 공룡에 관심을 가질 나이라 첫째가 좋아했습니다.

2층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미생물을 살펴볼 수 있는 공간과 바다를 탐험해볼 수 있는 공간이 있었습니다. 배모형에 올라가 선장이 되어보는 체험도 할 수 있었습니다.

3층에는 어린이 방송국 체험을 해볼 수 있었고, 손으로 벽면을 두드리는 자라나는 미디어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. 첫째가  손짓으로 벽면을 두드릴 때마다 꽃이 피어나는 것을 보고 좋아하더라고요. 그리고 환경보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환경체험관이 마련되어 있었고 규모는 작지만 키즈놀이터가 마련되어 있어서 아이가 뛰어놀기 좋았습니다. 키즈놀이터는 규모 때문인지 인원제한을 받아 일정 인원만 입장할 수 있어서 아이들이 몰리지 않아 좋았습니다.

 

아이가 아직 어려 체험 프로그램은 참여하지 못했지만, 뱃속에서 태아가 만들어지고 태어나는 과정을 살펴보는 산부인과,  농업용 드론을 작동해볼 수 있는 스마트농업연구소, 화성시 지역특산물을 알아보고 요리를 만들어볼 수 있는 로컬푸드마켓&레스토랑, 미래에 발명될 다양한 분야의 로봇을 알아보고 체험할 수 있는 로보틱스연구소, 자율주행차의 원리와 특징을 알아보고 코딩을 활용한 자동차를 만들어볼 수 있는 상상봇과 미래자동차, 화성시 대표 캐릭터를 알아보고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어 볼 수 있는 캐릭터디자인 스쿨까지 다양한 체험을 해볼 수 있어서 아이들과 알찬 하루를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.

 

화성시 어린이 문화센터는 화성시 봉담에 위치해 있는데요. 유사한 이름들이 많아서 장소를 검색할 때 '어린이'를 꼭 넣어서 잘 검색해야 될 것 같더라고요. 주차는 건물안에 할 수 있었고, 예약제로 이루어져서 그렇게 붐비지 않아서 좋았습니다.